한국섬유산업연합회(회장 최병오)가 주관하는 ‘프리뷰 인 서울 2024(Preview in Seoul, 이하 PIS)’가 국내외 기업 576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8월 21일(수) 코엑스 A, B 홀에서 개막됐다.
글로벌 인플레이션 장기화 등 경제 위축으로 최근 글로벌 대표 섬유패션 전시회들은 개최 규모가 축소되고 참관객도 감소하는 반면, PIS는 금년에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돼 최다 참관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PIS는 효성티앤씨㈜, ㈜영텍스타일, ㈜실론, 패션그룹형지㈜ 등 섬유 원사, 직물, 부자재, 패션 의류 등 국내 275개사를 비롯해 중국, 대만, 튀르키예, 또인도, 파키스탄 등 해외 13개국 301개사가 참가해 국제전시회로서의 면모를 갖추었다.
전시회 첫째날인 8월 21일 오전 10시30분에는 ‘글로벌 불확실성과 패러다임 변화의 격랑을 뛰어넘고 극복하자’는 의미를 담은‘비욘드 더 웨이브(Beyond the Wave)’패션쇼가 개최됐다.
이 패션쇼는 구주텍스타일 네이텍스, 백산자카드 등 52개의 PIS 참가기업들의 원단을 활용 3명의 라이징 디자이너(ULKIN(이성동), RE RHEE(이준복), MAISON NICA(고미진))와 협업한 프로모션 패션쇼로 진행됐다.
이번 패션쇼를 통해 참여 디자이너는 지속적인 K소재 협업을 추진, 글로벌 진출 시 마케팅력 파워를 한층 강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버버리(Burberry), 휴고보스(Hugo Boss), 보테가베네타(Bottega Veneta), 알렉산더왕(Alexander Wang), 랄프로렌(Ralph Lauren), 슈프림(Supreme), 룰루레몬(Lululemon), 데카트론(Decathlon) 등 유럽, 미주, 아시아 지역 브랜드에서 한국산 소재에 관심이 높은 바이어들이 대거 방문할 예정이다.
㈜이랜드월드, ㈜LF, ㈜영원무역, ㈜약진통상, 리앤풍코리아, ㈜로저나인(PXG), ㈜안다르 등 패션기업, 벤더기업의 디자이너, 소싱담당자들과 ㈜노브랜드, 현대백화점 등 유통기업 PB팀 MD 등 국내 바이어들도 사전 등록을 마쳤다.
Sustainable(지속가능성·친환경), Splendid(고감성), Superior(고기능성 첨단소재), Smart(디지털·AI) 4가지 테마로 구성된 이번 전시회는 친환경 기능성 원사, 소재, 부자재, 패션의류 및 액세서리, 섬유기계, 패션테크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제품 업사이클을 통한 친환경 기업 119레오㈜, ㈜제클린, 소재에 대한 글로벌 친환경, 지속가능 관련 인증을 획득한 ㈜구주텍스타일, 그루텍스, ㈜그린웨어, ㈜다인인터내셔날 등과 친환경 인증서 보유기업 200여 개사가 참가했다.
㈜송이실업, ㈜와이제이글로벌, ㈜인투잇, ㈜일송텍스, 정안화섬㈜, 다온패브릭, 벽진BIO텍, 모다끄레아㈜, ㈜지 레가씨 등의 차별화된 후가공 기술을 통한 고감성 소재를 선보였다.
㈜대웅에프엔티, ㈜두림, ㈜신한산업, ㈜에스에프티, ㈜영텍스타일, 예스텍스타일컨설팀랩, 원창머티리얼(주), ㈜케이지글로벌 등은 방수, 속건, 경량, 항균 등을 적용한 스포츠, 아웃도어, 워크웨어용 고부가가치 기능성 소재를 선보였다.
더불어, 프리미엄 충전재의 ㈜삼환티에프, 기능성 필름의 ㈜라임, 세양섬유, ㈜지오라이트루미안, 친환경 심테이프의 ㈜유진폴리텍크, 슬림 벨크로의 ㈜소이텍스, 친환경 버튼의 원아이엔티㈜ 등 부자재까지 다양한 아이템을 볼 수 있다.
특히, 이번 PIS에서는 새로운 패션의 지평을 경험할 수 있는 AI패션테크관과 테마별 소재를 디지털 영상으로 표현한 트렌드 포럼관이 참관객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새로운 영감을 선사했다.
지난해 돌풍을 일으켰던 ‘디지털패션관’에 이어 AI를 입혀 업그레이드된 ‘AI패션테크관’은 AI기반 디자인, 가상 의류 및 모델 생성, 플랫폼 등 19개사가 패션과 새로운 디지털 융합 기술을 선보여 섬유패션산업의 미래 방향성과 인사이트를 제시했다.
트렌드 포럼관은 ‘Beyound the wave’를 컨셉으로 테마별로 참가업체의 메인 소재를 소개하고, 디지털 전환 3D 가상의류 등으로 소재의 특성을 부각해 참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