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주요행사
맨위로

음식기행-체코, 굴뚝빵(뜨르델릭/Trdelnik)

등록일 2021년06월13일 02시4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투데이:프라하=안정민 기자]굴뚝빵(뜨르델릭/Trdelnik 혹은 뜨레들로/Trdlo)은 헝가리, 슬로바키아, 체코 등에서 인기있는 전통빵이다.  굴뚝처럼 생겨 그런 명칭이 붙었는데 이 빵은 즉석에서 구워 따뜻한 상태에서 먹어야 제맛을 느낄 수 있다.

기다란 봉에 밀가루 반죽을 둘둘 말아  참나무 장작불이나 화덕에서 빙빙 돌려가면서 굽는다. 빵 표피에 계피나 설탕을 묻혀 달달한 맛이 나도록 했다. 최근에는 이 빵에 아이스크림이나 크림, 초코렛을 넣는 등 종류가 다양해졌다.

 

이 빵은 원래 헝가리에서 태동됐다는게 정설이다. 18세기 헝가리 사람들이 스칼리차(Skalica) 지역(현재 슬로바키아 영토)으로 이주하면서 슬로바키아, 체코로 이 빵이 전해졌다. 이후 우리나라 사람들이 체코 프라하 여행을 많이 가다보니 프라하의 전통빵, 명물로 인식됐다.

체코에서는 뜨르들로(Trdlo)라고도 불리는데 이 명칭은 밀가루 반죽을 둘둘 감던 나무 방망이(Trdlo:얼간이, 멍청이)에서 유래됐다.

(투데이포커스 ⓒ www.todayf.kr)
안정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 후 우리은행:1005-202-716486/투데이포커스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술스토리-와인, G7(칠레)은 어떻게 탄생했나? (2021-06-16 13:07:12)
술스토리-와인, mmm(음!/스페인) (2021-06-13 01:38:03)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칼럼

투데이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

스토리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