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주요행사
맨위로

칼럼-공예가의 달력

등록일 2023년05월04일 18시3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5월은 기념일 많은 달이다.

5월 1일 근로자의 날을 시작으로 5일 어린이날, 8일 어버이날, 12일 국제간호의 날, 15일 스승의 날과 성년의 날, 21일 부부의 날, 27일 부처님 오신 날, 31일 바다의 날 등 많고 많다.

그리고 3일부터 28일까지는 박물관 미술관주간, 19일부터 28일까지는 공예주간이다.
 
각종 기념일을 앞두고 공방이나 공예품매장에는 기념일의 의미에 맞는 공예품들이 진열되어 있고, 행사를 알리는 현수막이 게첨돼 있어 공예는 달력과 무관하지 않음을 상기시켜 주는 5월이다. 
 
공예품은 실용적이면서 예술적 가치가 있게 만든 물품으로 쓰임새는 티피오(TPO)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티피오는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이며, 시간은 공예품의 사용 및 소비 시기와 관련이 깊다. 
 
공예품의 소비 시기는 연중 소비되는 것, 계절성을 띠는 것, 특정 기념일과 시간대에 소비되는 것 등 다양하다. 장소 및 상황과 연동되는 것도 많으나 각각을 떼어 놓고 분석해보면 시기는 세로축으로 총론이고, 장소와 상황은 가로축으로 각론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공방에서 공예품의 판매는 이 세로축에 해당되는 시기를 중심으로 큰 틀의 계획을 짜고, 장소와 상황을 감안해 세부 계획을 짜야 하는데, 이때 달력은 매우 유용하다.
 
달력의 활용에는 크게 기념일 중심과 공예가의 일정에 따라 구분할 수가 있다. 기념일 활용법은 특정 기념일을 대비해서 미리 공예품을 만들고, 마케팅 계획을 세워서 전시하거나 판매를 실행하는 것이다. 
 
기념일에는 각종 공예박람회, 공예주간 등이 포함되는데, 날짜가 미리 정해져 있으므로 공예가는 날짜 중심으로 계획을 짜고, 그에 맞는 공예품의 제작과 유통 등을 할 수가 있다.
 
특정 기념일과 시간대에 소비되는 것은 미리 계획을 세우고 준비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는 장점이 있으면서 동시에 특정일과 시간대를 벗어나면 유용한 것이 순식간에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공예가의 달력에는 각종 기념일, 공예 관련 일자 등이 표기되어 있어야 기념일을 상기하면서 판매나 전시 등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공예가들이 전시회를 할 때 작품집 대신 달력으로 만들어 주변 공예가들에게 배포하기도 하는데, 이때도 달력에 기념일이 표기되어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만들어야 한다.
  
공예가의 일정에 따른 달력의 활용법에는 연간 목표와 활동 내용을 계획한 다음 이것을 월과 일로 나눠서 일정을 확정하고 달력에 표시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케팅 일정이 작성되면 각 일정에 따라 예산과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워야 한다. 제품은 언제부터 만들고, 홍보할 것인가를 계획하고 준비해 나가야 한다.
 
예를 들어 8월 초순부터 중순까지 2주간의 '여름 할인 판매‘ 계획을 세웠다면 1개월 전부터 보도자료를 통한 기사 게시, 소셜 미디어를 통한 잠재 고객과 소통 등 마케팅 활동에 의해 할인 행사의 기간과 내용을 노출시키는 등 체계적인 실행으로 성과를 극대화할 수가 있다.

이 경우에도 달력은 일정을 짜고, 계획을 일정에 맞게 실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달력은 위와 같이 기념일의 상기뿐만 아니라 공예가들에게 계획을 짜고 실행하는데 중요한 도구이므로 공예가에 맞는 달력의 선택과 활용이 요구된다. 특히 5월처럼 각종 기념일이 많은 달에는 공예 측면에서 달력에 접근하고, 공예 일정이 담긴 공예가의 달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성과와 연계시켜야 한다.[허북구 공예 칼럼니스트]
(투데이포커스 ⓒ www.todayf.kr)
편집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 후 우리은행:1005-202-716486/투데이포커스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칼럼-젊은 공예가들이 미래를 꿈꿀 수 있게 해야 (2023-05-30 08:59:46)
칼럼-New Demand 생존전략 시급하다 (2023-02-22 10:14:20)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칼럼

투데이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

스토리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