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주요행사
맨위로

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 제5회 과학기술상 수상자 선정

김동호, 백종범 교수, 상금 각 1억원, 화학 및 재료 분야의 과학기술의 토대 강화에 공헌한 과학자 매년 선정

등록일 2022년09월03일 10시41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과학상(기초) 김동호 교수,과학상(응용) 백종범 교수,연구기금(기초) 정원진 교수, 연구기금(기초) 조승환 교수, 연구기금(응용) 박문정 교수, 연구기금(응용) 유승호 교수(위좌부터 시계방향)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이세림 기자]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이사장 이영관)이 제5회 한국도레이 과학기술상 수상자로 화학 및 재료 기초분야에 김동호 연세대 화학과 교수, 응용분야에 백종범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를 선정했으며, 각각 1억원의 상금과 상패를 수여한다. 

 

김동호 교수는 포피린 분자체를 기반으로 화학계의 근본 원리의 하나인 분자의 ‘방향성과 반방향성’을 규명, 조절해 비선형 광학물질, 음이온 포획, 광반응 및 광활성 물질 등의 응용에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하고 관련 연구를 획기적으로 진보시킨 탁월한 업적을 평가받았다. 

 

백종범 교수는 그래핀, 전이금속디칼코겐과 같은 2차원 전자공액형 소재에 화학적, 구조적제어를 가능하게 하는 혁신적 방안을 다수 개발해 다차원 신소재 분야 연구를 선도해왔으며, 관련기술의 산업계에 이전으로 상용화 가능성을 높이는 등의 뛰어난 업적을 인정받았다. 

 

또한 창의적 과제, 잠재성 높은 연구에 도전하는 신진 과학자 4명을 선정해 앞으로 3년간 1억 5천만원의 연구 기금도 각각 지원한다.

 

연구기금 기초에 정원진 광주과학기술원(GIST) 화학과 교수, 조승환 포스텍(POSTECH) 화학과 교수, 응용에는 박문정 포스텍 화학과 교수, 유승호 고려대 화공생명공학과 교수가 선정되었으며, 유기합성, 고분자, 배터리 등 다양한 분야의 과제가 선정됐다.   

 

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은 올해 4월부터 6월까지 상을 공모한 후,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수상자를 선정했으며, 시상식은 10월 25일 열릴 예정이다. 

 

올해 설립 5년을 맞은 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은 공익재단으로서 한국의 화학,재료분야의 기초 및 응용과학기술 발전과 학술진흥을 위한 과학기술상과 연구기금 지원 외에도 

지금까지 이공계 대학생 140 여명에게 장학금을 후원하는 등 차세대 인재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투데이포커스 ⓒ www.todayf.kr)
이세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 후 우리은행:1005-202-716486/투데이포커스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경언회, 2022 정기총회 개최 (2022-11-12 09:31:13)
양포동 섬유패션위크 프리미엄 수주상담회 성료 (2022-08-27 10:13:37)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칼럼

투데이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

스토리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