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주요행사
맨위로

술스토리-중국술, 노주특곡(蘆酒特曲)

등록일 2021년09월29일 11시41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중국은 술의 나라다. 특히 백주(白酒)는 중국이 자랑하는 술 가운데 하나다.

중국 백주 가운데는 가짜도 많고 사구려 술도 많지만 브랜드가 잘 알려진 것을 면세점이나 큰 마트에서 사면 가짜를 피할 수 있다.

백주는 마실 때 자극적인 향과 강한 도수로 인해 꺼리는 이들도 있지만 오히려 그것 때문에 더 찾는 이들도 많다.

 

백주는 도수가 높은 만큼 마신 후 바로 취기가 올라오지만 1~2시간 지나면 금방 술기운이 없어진다는 것이 장점이다.

중국 백주를 보면 영화 "붉은 수수밭(Red Sorghum/1988/감독:장이머우, 주연:공리)"이 생각나곤 한다. 백주를 마시다가도 붉은 수수밭의 일본인들을 생각하면 술이 확 깬다.

백주를 마실 때 마다 장이머우 감독이 왜 술(백주)과 일본의 만행을 연결 시켰을까 생각을 하곤 한다.(조영준의 다이어리에서...)


-노주특곡(蘆酒特曲):중국 쓰촨성(四川省) 루저우(瀘州/노주)에서 주로 생산되는 중국 전통 술, 수수를 발효시켜 증류한 백주(白酒:銘酒)이다. 보통 45도 이상이다.

 

중국 백주 가운데 가장 오랜기간 발효시켜 증류했기 때문에 고량 향기가 강한 것이 특징이다. 도수와 숙성 정도 증류 정도에 따라 가격별로 여러 종류가 있다.

-중국의 술(5,400여종에 달한다고 알려짐)은 크게 백주(白酒)와 황주(黃酒)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백주(바이갈)는 고량(수수)으로 만들고 황주는 찹쌀로 만든다. 중국 술로 유명한 고가 브랜드로는 마오타이주(茅臺酒), 몽지람(夢之藍), 오량액(五粮液), 수정방(水井坊), 노주특곡(蘆酒特曲), 양하대곡(洋河大曲),죽엽청주(竹葉靑酒), 분주(汾酒) 등이 있다. 중저가 브랜드로는 오량순, 이과두주, 공부가주 등이 있다

(투데이포커스 ⓒ www.todayf.kr)
조영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 후 우리은행:1005-202-716486/투데이포커스로 입금해 주세요)


스토리-벵갈고무나무와 율마 (2021-10-11 14:18:33)
스토리-홍콩 전통시장과 서민들 (2021-09-28 12:49:29)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칼럼

투데이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

스토리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