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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코로나에서 벗어나 다시 세계시장으로 나가자

등록일 2021년10월24일 09시57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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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가 2년간 전 세계에 창궐하면서 무려 2억 5,000만 명을 확진시키고,  약 500만명 이상의 사망자를 내며 사람들을 안방에 묶어 놓았다. 
 
아직도 코로나 19가 좀처럼 숙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제는 일부 선진국들이 위드 코로나(With Corona)를 선언하면서 일상생활 속에서 코로나19와의 긴 방역전쟁을 예고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백신접종률이 70% 이상인 11월 초순부터 “위드코로나” 로의 점진적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 19 대유행이 장기화 되면서 결국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무역질서가 무너지고 말았다.
 
지금은 국제유가가 7년 만에 배럴당 80달러를 넘어섰고, 각종 수입 원부자재 가격도 고공행진을 하면서, 수요가 증가하는 겨울철 자원 전쟁의 전운이 감돌고 있는 위기상황이다.
 
대구염색공단의 경우, 스팀 값이 주 연료인 석탄가격 폭등으로 현재 톤당 17,000원에서 내년초부터는 50,000원 선으로 까지 인상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염. 조제 값도 70~80% 오를 전망이어서 염색가공업체들을 옥죄고 있다. 
 
이같은 원,부자재값 급상승은 염색가공업계 뿐만 아니라 섬유패션은 물론 전자, 자동차, 조선 등 우리나라의 주력 산업 전체에 빨간 경고등이 켜지고 있다.
 
그래서 지금은 모든 기업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위드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지혜를 최대한 발휘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산업계가 이런 초 비상 상황을 맞고 있는 가운데 최근 책 한권이 출판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 LG전자 김기완 부사장은 지난 10월 11일 발간한 그의 저서 “나의 꿈에 국경은 없다”에서 LG전자 글로벌 마케팅을 수행하면서 동유럽, 중동, 인도 등 세계시장을 누벼온 저자의 경험담을 담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좁은 울타리 안(국내시장)에서 출혈경쟁을 할 것이 아니라 과감히 국경 밖으로 나가 새로운 기회를 잡아 보라”고 조언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젊은이들이 익숙함과 안전함만을 쫓는 습성을 버리고 미지의 땅을 향한 용기를 지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북미와 서유럽만을 선호하는 편견을 극복해야 한다면서 이렇듯 진취적 사고를 지닌다면 이미 도약의 발판이 마련된 셈이고, 더 나아가 착실히 준비한다면 무궁무진한 성공의 기회를 접하게 될 것이라고도 조언했다. 
 
그는 포스트 코로나(Post Corona), 위드 코로나(With Corona)로 세계시장이 열리기 시작하는 바로 지금이 최적의 호기가 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포스트 코로나를 넘어 이제 본격적으로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양포동(양주, 포천, 동두천) 섬유패션위크는 경기 섬유종합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B2B섬유 프리미엄 수주 전시회, B2C 라이브 커머스의 프로그램 등 9~10월까지 2달간 다양한 행사를 펼치면서 업계 활성화와 함께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하고 있다.
 
부산에서는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 BEXCO 제1전시장에서 2021 패패부산(부산국제신발전시회, 부산국제섬유패션전시회)이 온, 오프라인 개최를 결정하면서 섬유패션산업의 성장발전을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는 모습이다. 
 
이제 위드 코로나와 함께 그동안 갇혀 있었던 무역의 장벽을 걷어내고 우리가 개척했던 더 넓은 시장으로 다시 나가야 할 때가 다가오고 있다.
 
우리나라의 젊은이들도 철저한 방역을 몸에 지니고 글로벌 시장을 향해 힘찬 발걸음을 내 딛기를 기대해 본다. 
 
해외에서 패션쇼와 섬유전시회가 열리고, 바이어들과 상담하면서 우리나라의 우수한 섬유패션 제품들이 다시 세계시장을 누빌 수 있도록 넓은 시장이 열려있는 전 세계를 상대로 다시 눈을 돌려야 할 때이다. 
 
원-달러 환율이 1,200원 선까지 치솟은 위기를 오히려 수출의 호기로 삼아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 봤으면 좋겠다.  [김중희 섬유칼럼니스트/(주)동진 기술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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