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주요행사
맨위로

미국 의회 신경전, ‘국가 부도 위기’ 우려, 전 세계 초긴장

등록일 2021년09월28일 17시1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미 의회가 예산 법안들에 대한 정치 공방을 벌이고 있어 미국의 ‘국가 부도(디폴트) 위기’가 우려돼 또다시 전 세계를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 

 

이번주까지 해당 예산 법안을 처리하지 못하면 연방정부가 부분적으로 행정 기능을 상실하는 ‘셧다운’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국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미 의회는 연방 정부의 부채 한도 유예, 3조5000억 달러 규모의 복지 예산 지출 등을 골자로 한 예산 법안들을 이번 주에 논의하는데 민주당은 법안의 강행 처리를 추진하는 반면, 공화당은 이에 반대하고 있어 충돌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로인해 올 회계연도가 끝나는 이달 30일까지 법안 처리가 무산되면 연방정부의 기능이 일부 차질을 빚는 셧다운이 상태가 된다. 

 

셧다운이 될경우 공공 의료 서비스를 비롯해 각종 행정 서비스가 중단될 수 있다.

 

더 큰 문제는 ‘국가 디폴트(부도)’ 다. 미국은 정부 부채의 상한을 법으로 정해 놓고 있는데, 이를 넘기면 정부가 국채 발행 등을 통해 돈을 빌리는 게 불가능해 진다. 

 

연방정부의 부채는 현재 28조 달러로 법적 한도인 22조 달러를 초과한 상태다. 

 

이에 따라 현재 연방정부는 채권을 발행해 빚을 더 내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투데이포커스 ⓒ www.todayf.kr)
편집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일본, 자민당 신임 총재에 기시다 후미오 선출 (2021-09-29 16:31:03)
중국 정부, 모든 종류 가상화폐 불법 규정 (2021-09-24 18:18:55)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칼럼

투데이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

스토리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