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주요행사
맨위로

스토리-하노이에서 만난 사람들

등록일 2023년08월11일 13시07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2016년 가을, 영원무역 남딘공장 취재차 베트남(Vietnam)을 방문, 남딘과 하노이(Hanoi)에서 여러 사람들을 만났다.

하노이와 남딘을 오가며 나는 베트남인들과 짧은 교감 속에서 그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하노이행 기내에서 만난 베트남 젊은이는 거제도 조선소에서 일자리를 잃고 고향(베트남 북부 박장)으로 가는 길이라고 했다.

 

한국의 조선산업이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걱정의 눈빛이 역력했다.

 

영원무역 남딘공장에서 만난 베트남 근로자(일부는 방글라데시에서 왔음)들은 한국기업 근무에 큰 자부심을 갖고 있었다.

 

 

 

 

 

 

 

영원무역 남딘법인 김진국 전무를 비롯해 한국인 관리자들의 친절과 배려 덕분에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었다.

 

취재를 마치고 휴일날 관광차 가게 된 하롱베이에서도  여러 사람들(다국적 관광객)을 만났다.

 

하롱베이 가는길 관광 가이드의 노래는 인상에 남았다.

 

버스에 서서 즉흥적으로 노래하는 그를 보면서 자유분방한 하노이 젊은이들의 모습이 그려졌다.

 

하노이 남성들은 노래를 잘하고 문학, 예술에도 뛰어난 이들이 많다고 하니 그런 DNA(성격)를 그가 물려 받은 것 같았다.

 

과거 나의 뇌리속에 박혀 있던 깡마르고 강인한 베트콩(Viet Cong)의 옛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가끔 하롱베이 선착장서 노를 젓는 어부와 유원지 관리소 공관원들의 모습에서는 강인하면서도 매서운 베트남인의 눈빛도 보였다.

어느것이 진정 베트남인들의 얼굴인지 알 수 없었지만 그들의 다양한 표정 속에 급변하는 베트남의 모습이 담겨 있었다.

 

하루를 묵었던 관광지 하롱베이는 강렬한 햇살 속에 아름답고 화려한 자태를 뽐내기도 했고 비를 뿌리며 운치있는 모습도 보여 주었다.

 

하루사이 여러 모습으로 내게 다가온 하롱베이에서 나는 5일간 만난 사람들을 떠올리며 여행을 정리할 수 있었다. 

 

영상과 사진을 공유하며 베트남 하노이(Vietnam Hanoi), 하롱베이 사람들의 모습을 남긴다.(조영준의 여행스토리에서...)

■ SNS:▶홈▶트위터▶페이스▶블로그▶인스타

 

 

(투데이포커스 ⓒ www.todayf.kr)
조영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1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 후 우리은행:1005-202-716486/투데이포커스로 입금해 주세요)


포토에세이-가을 하늘과 코스모스 (2023-10-17 16:45:28)
오늘생각-"얼마 살지 못한다" (2023-03-16 18:22:19)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칼럼

투데이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

스토리뉴스 더보기